합리적인 인테리어

카페같이 이쁜 빨래방 - 고객의 공간경험에 중점을 두고 
유지&보수를 고려한 고퀄리티 인테리어
# 03 합리적인 인테리어라는게 대체 뭘까?  

싸게하는게 무조건 합리적인 인테리어일까?  

작은 공사를 적당히 싼 가격에 하는 것은 어려운 일이 아닙니다 가장 싸구려 자재로 시공하는것은 누구나 가능한 일입니다 하지만 인테리어는 한번 하고나면 쉽게 바꿀 수 없기 때문에 시공을 할 때 신중하게 자재를 골라야 합니다.

런드리익스프레스는 그동안 직영점을 직접 디자인 / 시공 / 인테리어 공사를 한 노하우로 빨래방이라는 무인매장의 특성에 부합하는 자재를 선택하고 인테리어를 합니다 단가가 조금은 더 나가더라도 영업 이 후 유지와 관리가 쉬운 마감재를 선택합니다.

약간은 가슴이 아프지만... 저희 매장을 예로 들어보겠습니다 . 
실제 저희 직영점인 건대점과 인헌점입니다 본사의 첫번째 지점인 건대점은 저희 팀이 인테리어에 대해 아무것도 모르던 시절 시작했던 매장입니다 그만큼 많은 시행착오를 겪었던 매장이기도 합니다 두번 째 매장인 인헌점과의 마감재 차이가 느껴지시나요? 

당장 시작은 비용이 저렴할 수 있지만 시간이 갈 수록 마감재의 차이는 나타납니다. 인헌점의 경우 지금까지도 따로 보강공사 없이 견고하게 매장이 유지되고 있는 반면 건대점은 페인트칠을 다시 했음에도 불구하고 지금은 다시 똑같이 더러워졌습니다 2017년 리뉴얼 공사를 한번 진행했음에도 불구하고 다시한번 보강공사를 해야하는 상황입니다. 이번에는 아예 마감재 교체를 위해 대공사를 해야하나 염두에 두고 논의중에 있습니다 인헌점에 비해 초기비용은 건대점이 훨씬 저렴했지만 오픈 이 후에 들어가는 비용과 시간을 생각한다면 옳은 선택은 아니었던 것 같습니다. 

이렇게 길게보면 처음에는 조금 비용이 들더라도 견고하고 오래가는 재질의 마감재를 선택하는것이 더 합리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물론 비용 절감을 위한 노력도 하고 있답니다 철거 시 살릴 수 있는 부분은 최대한 살려 비용도 절감하고 또 인테리어 포인트로 만들기도 합니다.

위는 가맹점인 [화곡점]입니다. 가운데 기둥부분의 거울을 그대로 살려 사진찍기 좋은 매장의 매력포인트로 만들었습니다.

아래 지점은 저희 [대학점]이랍니다. 철거하다가 나온 벽돌 벽을 그대로 살려 네온을 달았습니다. 이렇게 만들어진 매장의 포인트들이 고객님들이 인스타에 이쁘다고 올려주시면 뿌듯하기 그지 없답니다.  

그렇다면 인테리어 세부비용은 어떻게 나눠지게 되는 것일까요? 
저희가 매장으로 주로 추천드리는 8평에서 12평을 기준으로, 자산성투자항목(세탁&건조 기기 등)을 제외한 인테리어 비용입니다. 같은 공간고객경험을 제공하는 대표적인 창업인 카페창업과 타 빨래방의 인테리어 비용을 비교해보았습니다. 빨래방의 특성상 카페에 비해 설비가 차지하는 비용이 상당합니다. 빨래를 위해 많은 용량의 물이 사용되어지고 배수가 원활하게 되도록 하기 위해 설비공사가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인테리어의 세부 비용은 각 부동산 환경에 따라 약간은 달라집니다. 부동산의 내부상태 그리고 설비를 위한 공사에 따라서 등등 약간의 운을 시험해보는 느낌이 들기도 합니다. 생각하지 못했던 곳에서 비용이 더 발생하기도 하고 어러울 것 같았던 일들이 술술 풀리기도 하고 한치의 앞도 알 수 없습니다. 

저희가 무조건 제일 싸다고 할 수 없습니다. 금액적인 부분을 부풀리거나 과도하게 축소할 수 없으니까요. 솔직하게 씁니다. 하지만 직접 직영점을 만들고 운영한 노하우로 창업 그 순간이 아닌 그 이후까지 내다보는 [합리적으로 인테리어]를 하고 있다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본사가 직접 [시공+디자인+인테리어]까지 직접하기에 공사 도중의 커뮤니케이션이나 이 후 의 A/S까지 안심하고 맡길 수 있다는 것도 저희 런드리익스프레스의 장점일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