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aundry Buisine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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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위탁운영서비스
  • 투자관점의 창업
  • 자체기술개발
  • The Builders LAB


# 01 Why Self Laundry Shop? 

Let's Start a Laundry Business

안정적이고 꾸준한 수입을 원한다면 추천 
무인창업 아이템 '셀프빨래방


코로나 팬데믹 이후 비대면 서비스가 일상화되면서 무인창업이 많은 관심을 받기 시작했습니다. 다양한 아이템의 프랜차이즈 창업이 등장하며 시장이 활발히 성장했지만, 대부분이 유행에 민감하고 경쟁이 과열되는 양상을 보였습니다.

이에 비해 빨래방은 생활에 밀착된 '빨래'라는 아이템을 기반으로 하기에 유행에 영향을 덜 받으며 안정적인 사업을 유지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빨래방 창업은 지속 가능한 운영을 목표로 하는 분들에게 적합한 선택이라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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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빨래방, 이제는 포화상태가 아닐까?

길거리를 다니다 보면 부쩍 빨래방이 눈에 많이 띕니다. 이쯤 되면 빨래방 창업은 너무 늦은게 아닐까 걱정이 되기도 합니다. 정말 그럴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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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빨래방을 찾는 고객들은 늘어나고 있습니다.

불과 10여년 전만 해도 세탁물을 집 밖으로 가져간다는 인식이 보편화 되지 않았었습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학생이나 직장인 1인가구나 맞벌이 부부를 중심으로 빠르고 간편한 ‘셀프빨래방’을 찾는 사람들이 늘고 있습니다.

통계청에서 발표한 ‘2022 인구주택총조사’에 따르면 전체인구대비 1인가구는 2015년에는 27.2%, 2021년에는 33.4%로 꾸준히 상승 중입니다. 우리나라 10집 중 3집은 혼자 사는 1인가구인 것입니다.


  시장의 상황은 어떨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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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건복지부에 따르면 전국 세탁소 개수는 2021년 말 2만 2472개에서 22년 2만 4천 여개로 2000여개 감소했으나 통계청 집계에 따르면 국내 세탁시장 규모는 2023년 5조 7000억 원 수준에서 2028년에는 7조 2000억 규모로 확대될 것으로 전망된다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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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우리나라의 경제구조와 인구 구조가 비슷한 일본과 지난 5년간의 빨래방 점포수와 인구대비 내 침투율을 비교했을 때 (그래프1, 2) 여전히 2.3배 성장 잠재력이 남아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 02 Team The Builders and Company

1인가구를 위한 사업에 특화된 팀 
더빌더스

프랜차이즈 창업은 경쟁이 치열하고 과열되기 쉽기 때문에,
초기에 '안정적인 창업 아이템'과 '신뢰할 수 있는 사업 파트너'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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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전문가 / 디자인팀 / 기술전문개발팀
각 분야의 전문가가 모여 만든 빨래방은 다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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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Bain&Company 출신 컨설턴트들이 만든 업계유일 새로운 운영&수익모델 빨래방
업계 유일 ‘위탁운영’으로 안정적인 투자 관점의 빨래방 창업 모델 구축 

• 단순 기계 판매가 끝이 아닌 함께 공생하는 관계의 빨래방 수익모델 - 점주가 잘 되어야 본사도 잘 되는 win-win 시스템


▫️ 1인가구를 대상으로 하는 사업에 최적화된 팀 더빌더스
• 레스토랑, 쉐어하우스 프로젝트를 거치며 다양한 분야의 경험을 축적한 디자인 & 시행공사팀

• 1 호점 부터 130호점이 넘는 매장을 직접 오픈하고 운영하며 쌓은 각종 '빨래방 전문 노하우'


▫️ 고객경험을 최우선으로 경쟁력 있는 서비스 개발을 위해 노력하는 R&D 개발팀
• 업계 최초 전 매장 카드결제 시스템 도입 & 매장 상황을 집에서 확인하는 ‘헛걸음방지뷰어’
•시작과 종료를 카카오톡 메세지로 알려주는 '알림톡 서비스'

• 런드리익스프레스 유니버스의 확장 - 매장 이용을 편하게 도와주는 앱 개발





# 03 Why Laundry Express?

업계 최초 위탁운영서비스

진정한 풀 오토 매장의 실현
내 시간을 온전히 누리며 안정적이고 꾸준한 수익을! 
 

'무인창업'이라고 매장의 모든것이 무인으로 운영되는 것은 아닙니다. 운영의 그늘 아래서는 누군가 열심히 매장관리를 위해 일을 해야 합니다. 


런드리익스프레스의 '위탁운영서비스'는 24시간 쉼 없이 돌아가는 매장 관리에 대한 권한을 본사에게 위임하고 위임받은 본사는 점주 대신 매장을 운영하고 관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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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탁운영 점주님 인터뷰🤠

샤로수점, 성대정문점 운영 ‘정우성 점주님’ 인터뷰
여의도 증권가에서 일하는 점주님이 말하는 ‘위탁운영 시스템’

일단 최고의 강점은 ‘위탁운영’이라고 생각합니다.
직장인이 할 수 없는 세부적인 매장운영관련 관리 등의 것들을 일정 금액의 비용을 내고 할 수 있는 것이 어떤 측면의 수익성을 조금 훼손시키는 부분이 있긴 하지만 그 정도 비용을 내고 (=위탁운영수수료 10%) 모든 관리 부분과 기타 여러가지들에 신경을 안 쓰고 운영을 할 수 있다는 것이 최대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비용이 나가긴 하지만 그 비용을 제하고서라도 저에게는 충분히 만족스러운 수익성이 나오기 때문에 저는 모든 빨래방 하는 분들에게도 ‘위탁운영’을 추천 하고 싶어요.



🤔
위탁운영서비스 FAQ

Q. 빨래방 창업 후 위탁운영을 하면 어떤점이 좋은지? 

A:
빨래방은 무인매장이라는 점에서 운영이 쉽다고 생각하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저희 본사가 직접 매장을 운영해 본 결과, 결코 쉬운 일이 아니었습니다.

무인매장이기 때문에 단순히 오픈만 하면 저절로 수익이 창출될 것이라고 생각하신다면, 빨래방 창업은 추천드리기 어렵습니다. 안정적인 수익을 창출하기 위해서는 보이지 않는 곳에서 점주님의 노력이 반드시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먼저, 매장의 청결 관리를 위해 하루 한 번 이상 매장을 방문하는 것은 기본입니다. 카드 결제 외에 동전을 사용하는 매장이라면, 기기 오류 해결을 위해 종종 방문해야 합니다. 또한 세탁 및 건조 기기는 기계이기에 예상치 못한 오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매장 백룸에서는 세제를 채우고, 자판기 재고를 관리하며, 수익과 관련된 세무 업무까지 처리해야 할 일이 많습니다.

특히, 24시간 운영되는 무인매장의 특성상 고객 문의 사항을 24시간 365일 응대해야 합니다. 직원 고용비가 들지 않는 대신, 점주님의 노동력이 운영에 지속적으로 투입될 수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저희 위탁 운영 서비스는 이러한 모든 유지·관리 및 고객 응대 업무를 본사가 책임지고 수행합니다. 점주님께서는 운영 스트레스를 덜고 자유로운 생활을 즐기실 수 있습니다. 풀 오토메이션으로 다점포 운영도 가능하며, 실제로 한 점주님은 현재 6개의 매장을 위탁 운영 중입니다. 2024년 12월 기준, 저희 전체 매장의 96%가 위탁 운영 중이며, 이 중 45%가 다점포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위탁 운영 서비스는 [창업]과 [투자]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는 점주 맞춤형 시스템입니다. 직장인이라면 매장 오픈 후 운영을 본사에 위탁하여 진정한 불로소득을 실현할 수 있으며, 퇴직자라면 은퇴 후 생활을 온전히 즐기실 수 있습니다.


Q. 위탁운영, 결국은 다 본사만 좋은 것 아닌가요? 

A:
런드리익스프레스는 단기적인 이익이 아닌, 점주님과의 장기적인 성공을 목표로 함께 성장해 나가고자 노력합니다.

위탁 운영 시스템은 점주님과 본사가 함께 성공을 이루는 상생 모델로 설계되었습니다. 본사는 매장의 수익성을 최우선으로 고려하며, 매출 증대를 위해 적극적인 지원과 체계적인 관리를 제공합니다. 본사와 점주는 파트너 관계로, 매장의 성공이 곧 본사의 성공으로 이어집니다. 대부분의 위탁 운영 수수료는 매출을 기반으로 하기 때문에, 점주의 매장이 성공적으로 운영되어야 본사도 이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빨래방은 서비스 특성상 오픈 초기에 매출이 적고 제 궤도까지 매출이 상승하는데 1-2년의 시간이 소요됩니다. 로컬 기반의 새로운 생활 습관을 형성시켜 드리는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런드리익스프레스는 직접 운영과 위탁 운영 두 가지 옵션을 제공하며, 위탁 운영은 선택 사항입니다. 일부 타사의 빨래방처럼 점주님이 직접 운영하실 수도 있으며, 현재 가맹점주 중 약 4%는 매장을 직접 운영하고 계십니다.

위탁 운영의 최대 장점은 매장 운영에 전혀 신경을 쓰지 않아도 된다라는 점입니다. 물론, 세무 업무, 위탁운영 수수료/선지출 비용 입금 등 대표자만 해주실 수 있는 부분은 있습니다만, 무 업무나 위탁 운영 수수료 납부와 같은 일부 업무는 점주님이 처리해야 하지만, 직접 운영과 비교하면 시간과 에너지 소비를 크게 절감할 수 있습니다.

즉, 매장 투자로 수익을 얻으면서도 운영 관리는 본사에 맡기고, 아낀 시간과 에너지를 다른 일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일정한 금액을 투자한 후 안정적인 수익을 지속적으로 만들어낼 수 있는 뛰어난 투자 옵션이 됩니다. 무엇보다도, 위탁 운영을 통한 수익은 결코 작지 않습니다.

위탁 운영 수수료는 10%로 책정되어 있으며, 런드리익스프레스는 가맹 상담 시 희망하시는 분들께 직영점 운영의 매출, 비용, 수익 내역을 투명하게 공개해 드리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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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위탁운영 이기에 가능한,
  '창업'으로 '투자'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는 점주 맞춤 시스템 

위탁운영 서비스를 시작하며 ‘빨래방 창업’을 투자의 관점으로 바라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창업 후 직접 운영 관련일을 직접 하지 않아도 되기에 ‘일정 비용을 투자’ 후 ‘수익을 창출’하는 ‘투자’와 같은 효과를 누리기 때문입니다.

빨래방이란 투자 아이템은 엄청 높은 수익률을 안겨주지 않지만 ‘안정적이고 꾸준한 수익’의 ‘Low Risk Middle Return’투자상품으로 볼 수 있을 것입니다. 엔데믹 이 후 가파르게 오르는 물가와 금리로 인해 경제상황이 매우 불안정한 가운데 안정적인 투자의 가치가 더욱 높아지고 있습니다.


  정기 청구와 투명한 비용 관리 서비스

런드리익스프레스 위탁운영 서비스 이용 비용은 매월 이메일로 발송되는 위탁운영 명세서를 통해 확인 가능합니다. 또한 매장 운영을 위해 지출되었던 비용은 선지출 청구서에 취합하여 보내드립니다. 각 비용은 자동이체(CMS)를 통해 납부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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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03 Why Laundry Express?

안정성과 수익성을 모두 갖춘 빨래방 창업
Laundry Express#

위탁운영이기에 가능한 투자관점의 창업
안정적인 수익 모델로 미래를 준비하세요!


  예금금리 2.5% VS 빨래방 운영 투자수익률(IRR) 20%
 * 회사는 어떠한 경우에도, 신규 창업하는 가맹점주에게 예상 투자 수익률을 약속하지 않습니다. 본 수익률은 23년 1-12월까지 24년 1월 기준 6개월 이상 운영했으며, 매장 보수 공사 및 relocation으로 인한 영업 공백이 없는 기존의 가맹점포 매출에 근거하여 simulation된 예상 투자 수익률입니다. 개별 점포의 수익은 선택하신 매장의 입지와 임대료 등에 따라 달라지며, 자세한 내용은 계약 전 제공되는 정보공개서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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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기준으로 런드리익스프레스의 운영 매장 수익률을 분석한 결과, 보수적인 가정에서도 평균 투자 수익률은 연 20%에 이르며, 평균 매출은 약 600만원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는 안정적인 사업운영을 지향하는 창업자에게 이상적인 선택이 될 수 있음을 보여줍니다.

• 1년차 ramp-up 감안하여 월 수익 200만원으로 할인 가정, (ramp-up 이후 점포들 월 평균 이익 300만원)
• 부동산 비용 (권리금+보증금) 2천 - 2.5백

** IRR(Internal Rate of Return, 내부수익률)은 투자로 지출되는 현금의 현재 가치와 미래에 유입되는 현금 흐름의 현재 가치가 일치하는 수익률을 의미합니다. 창업자는 다양한 대안을 고려할 때, 각 대안의 투자 가치가 높고 경제성이 있는지를 판단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이때 IRR은 투자 비용과 예상되는 현금 흐름을 바탕으로 경제성을 평가하는 유용한 기법이 됩니다.



# 03 Why Laundry Express?

자체기술개발로 스스로 진화하는 
런드리익스프레스샵🤖⚡


매출로 증명한 
고객 편의 증대는 곧 매출의 증가라는 값진 교훈


 우리 생활 속 많은 서비스는 고객들의 불편을 해결 해주고 다양한 편리함을 제공하고 ‘고객 경험’은 기업의 가장 중요한 가치가 되어가고 있습니다. 

런드리익스프레스는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비대면 서비스가 일상이 되고 디지털 전환이 빠르게 확산되는 사회적 흐름을 직시하고, 키오스크 및 IOT 시스템의 업데이트를 통해 소비자의 편의성 및 점포의 운영 편의성을 지속적으로 개선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업계 최초 '자체 카드결제 시스템' 개발 (2018)

저희 팀이 빨래방 사업을 시작했을 당시, 대부분의 빨래방은 '코인워시'를 표방하며 결제수단으로 500원짜리 동전을 사용하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현금보다 카드 사용이 보편화된 시대에, 동전을 사용해야 하는 불편함은 현장에서 전해 듣는 고객 후기를 통해 확인하고 공감할 수 있었습니다.

이에 저희 팀은 업계 최초로 ‘자체 카드결제 시스템’을 개발하여 고객 편의를 크게 개선했으며, 이를 통해 매출이 30% 향상되는 성과를 경험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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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헛걸음방지뷰어 개발 (2021)

빨래방을 이용하려 방문 했을 때, 매장의 기기가 이미 모두 사용 중이라면 사용이 완료 될 때까지 기다리거나 다음을 기약하며 집으로 돌아가야 합니다. 바로 세탁을 할 수 없기 때문에 헛걸음을 하게 되는 것입니다. 

저희 팀은 이를 해결하기 위해 '헛걸음 방지 뷰어'를 개발하고, 매장 방문 전에 집에서 기기 상태를 확인하고 매장을 방문하여 고객이 대기 시간이 없이 세탁과 건조를 바로 진행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이는 고객들이 더욱 편리하게 매장을 이용할 수 있도록 고객 경험을 개선했으며, 이는 사용고객들의 긍정적인 후기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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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용고객후기😃


  사용시작&완료 및 영수증 알림톡 서비스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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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체 개발한 알림톡 서비스는 세탁 시작과 종료 5분 전 알림을 통해 고객의 매장 이용 편의를 돕고, 피크 시간대에 세탁물이 빠르게 회수되어 회전율을 높이며 수익률 향상에 기여하도록 고안되었습니다. ​

😃사용고객후기😃


# 03 Why Laundry Express?

분석하고, 또 분석하는 
'The Builders LAB'

운영할수록 축적되는 데이터를 바탕으로 분석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해
 

  더빌더스는 점주님들과 소통하며 함께 성장하고, 
  지속 가능한 성공을 만들어가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더빌더스의 '빌더스 랩'은 직접운영매장 및 위탁운영매장을 운영하며 축적한 데이터를 바탕으로 매장 운영의 문제점을 진단하고 매출 증대, 고객 만족도 향상, 운영 효율 극대화와 같은 개선 방안을 끊임없이 고민하는 팀입니다.

각기 다른 환경에 위치한 지점들의 특수성을 깊이 이해하고, 지점별로 최적화된 운영 전략을 수립함으로써 점주님들의 효과적이고 지속 가능한 성장을 지원하고자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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빌더스랩은 매월 발송되는 메일을 통해 매장 운영 관련 사항과 분석된 데이터를 점주님께 공유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본사가 가맹 매장과 지속적으로 유대 관계를 유지하며 긴밀히 소통하는 프랜차이즈는 흔치 않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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